본문으로 바로가기


설레다 설래다 뭐가 맞는 말이고 표준어일까?


SNS가 발달되고 컴퓨터의 발전으로 많은분들이 맞춤법에 대하여 굉장히 어려워 하는대 어느 연구결과에서는 맞춤법 틀리는 남자들은 여자들에게 비호감을 가져다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해요.

그러니까 이번 기회에 꼭 설레다와 설래다를 확실히 알고 구분짓고 넘어가세요 오늘은 정말 많은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설레다 설래다 의 맞춤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흔히 이 낱말들을 사용하게 될경우에는 '갓 만나기 시작한 연인들의 마음이 설레다' 또는 '~~할 생각에 마음이 설레'등으로 사용이 되죠. 가끔가다 헷갈려하시는분들이 설래이다 설레이다 등으로 오표기를 하시는분들이 계시는대요. 설레이다는 마찬가지로 표준어가 아닙니다.

설레다 설래다

우선 결론적으로 설래다는 비표준어고 설레다가 표준어인대요. 그 이유는 표준어 규정에 나와있습니다.


<표준어 규정>


제2장 17항 - 비슷한 어휘나 단어 발음 형태가 사용될경우 그 의미와 뜻에서 아무런 차이점이 없으며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형태나 낱말을 표준어로 한다.

이렇게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설레다가 표준어인 이유는 설래다보다 설레다를 사람들이 더 많이 사용하는 대중적인것이고 사실 두 단어모두 의미와 뜻은 같습니다만 '설레다' 가 표준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설레다와 설래다 둘다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이왕이면 표준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이상 '설레다 설래다'의 차이점과 어떤 단어가 표준어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보바다
블로그 이미지 '@'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